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알토란, 이종임의 얼큰소고기뭇국과 만능 고추기름 레시피.

by 속좁은펭귄 2022. 6. 19.
반응형

속을 뜨끈하게 데워주는 시원 칼칼한 마성의 해장국이에요. 얼큰 소고기 뭇국의 핵심은 만능 고추씨 기름이라고 해요. 고추씨 기름 만드는 법도 알려준다고 하니깐 만들어뒀다가 순두부찌개나 짬뽕이나 다양하게 사용하면 좋을 거 같아요. 고춧가루만으로는 국물의 맛이 채워지지 않는다고 해요. 고추씨 기름은 국물 맛을 높여줄 치트키예요.

 

 

 

이종임의 얼큰소고기뭇국과 만능 고추기름 레시피.

1. 칼 옆면으로 마늘을 으깨주세요. 마늘 맛을 기름에 우러나게 하려면 마늘을 으깨줘야 합니다. 

2. 대파는 어슷 썰기로 얇게 썰어주세요. 양파도 얇게 채 썰어주세요. 고추씨 기름에 향신채소를 더해주면 감칠맛과 함께 풍미가 살아납니다. 

3. 썰어둔 대파, 양파와 으깬 마늘을 기름 없이 볶아주세요. 알토란 포인트는 향신채소를 볶아서 깊은 향을 내주는 거예요. 고춧가루를 넣으면 많이 텁텁해지기 때문에 고추씨 기름을 넣어 시원 칼칼한 맛을 내준다고 해요.

4. 고추씨 1/4컵, 식용유 2컵을 넣어주세요. 중불에서 데워야 고춧가루가 타지 않고 잘 우러납니다. 고추씨 기름은 중불에서 2~3분으로 끓여주세요. 고추씨는 천연 조미료로도 많이 사용되죠. 메주, 파김치 등 칼칼한 맛을 살려줄 때 사용합니다. 

5. 3분간 데운 기름에 고운 고춧가루를 넣어주세요. 고춧가루 넣고 3분 더 데운 뒤 30분간 식혀주세요. 만들어 뒀다가 다양한 요리에 활용해보세요.

6. 30분간 식힌 고추씨 기름을 체에 걸러주면 끝이에요. 걸러진 건더기는 버리지 말고 국물 양념으로 활용해주세요.

 

고추씨기름
고추씨기름

 

얼큰소고기뭇국 만들기.

1. 소고기는 핏물을 제거해둔다. 소고기를 10~20분간 물에 담가 주물러주면 핏물 제거 끝입니다. 고기의 핏물을 빼줘야 누린내도 잡고 맛이 깔끔해져요.

2. 무는 저미듯 썰고 대파는 길쭉하게 썰어주세요. 얼큰 소고기 뭇국의 향을 한층 더 살려줄 깻잎을 넣어주세요. 깻잎도 먹기 좋게 썰어주세요. 취향에 따라 갯잎 대신 부추를 넣으셔도 됩니다. 해장국은 100여 년 전부터 이어졌다고 해요. 고려시대부터 이어져 온 여러 가지의 해장법들, 녹차를 먹었다는 기록도 있고, 고려시대부터 인증된 녹차의 숙취해소 효능이죠.

3. 재료를 물에 바로 넣기보다 한번 볶아서 넣는 게 맛도 좋아요. 달군 냄비에 고추씨 기름 2큰술을 넣어주세요. 냄비 열에 고기가 탈 수 있으니 무를 먼저 넣어 온도를 낮춰주세요. 고추씨 기름은 조금만 넣어도 맛이 나기에 두고두고 쓸 수 있어요.

4. 고추씨 기름에 무를 볶다가 소고기를 넣어주세요.

5. 다진 마늘을 1큰술, 국간장 1큰술을 넣어주세요. 볶은 재료에 물과 다시마를 넣고 센 불에 끓여주세요. 소량의 다시마를 넣을 땐 끓이는 동안 안 건져도 됩니다. 얼큰 소고기 뭇국이 맛있어지는 시간은 20분입니다. 

6. 20분간 끓인 후 다시마는 건지고 콩나물을 넣어주세요. 단맛을 내줄 대파도 넣어주세요.

7. 뚜껑 덮고 3분간 끓여주세요.

8. 고춧가루 1큰술, 국간장 3큰술로 마지막 간을 해주세요. 마지막 간은 취향에 따라 맞춰주세요. 마지막으로 청양고추와 깻잎을 넣어주세요.

 

얼큰소고기뭇국
얼큰소고기뭇국

 

얼큰 소고기 뭇국은 끓여놓고 데워 먹을수록 맛이 진해지죠. 얼큰 소고기 뭇국은 깻잎이 신의 한 수라고 해요. 무의 단맛으로 얼큰함에 달달한 맛까지! 누구나 할 수 있는 레시피입니다. 여러분도 도전해보세요.

속을 시원하게 데워주는 칼칼하면서 달달한 얼큰 소고기 뭇국입니다. 

 

<출처: MBN 알토란>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