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관절염의 4단계는 말기관절염 환자라 인공 관절 수술을 받아야 하는 상태라고해요. 수술 없이는 걸을 수도 없는 상황일거라고. 질병관리청에 따르면 퇴행성 관절염 환자 70%가 여성이라고해요.
특히나 50대 초반에 폐경기로 접어들면서 여성호르몬 에스트로겐 같은 것이 떨어지면서 연골이나 뼈에 문제가 생길수 있는데 연골이 나빠지면서 관절염이 생길 수 있다고해요.
과도한 노동으로 관절염에 시달리는 여성은 골반은 넓고 보간은 좁아 무릎 안쪽으로 꺾이는 힘을 30% 더 받는다고해요. o자 다리로 진행되면 관절염 빈도가 더 높아진다고 해요.
응용과학저널에 따르면 통증 정도를 나타내주는 VAS표에 따르면 출산할 때 느끼는 산통이 8.5점이면 퇴행성 관절염 9.1점이라고 해요.
일상을 위협하는 관절염, 우리가 관절염에 걸린 이유는??
고된 노동과 스트레스가 관절염의 원인이라고 해요.
관절염으로 인한 통증과 증상은 과사용과 과부하에 의해 발생합니다. 관절과 관련해서 무릎만큼 많은 환자가 손가락 관절 환자인데 손가락은 과사용이 원인이고 대다수가 50대 여성 환자입니다. 아침에 손가락이 붓는 건 혈액 순환 문제가 아니라 관절염 초기 증상인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그것이 관절염의 시작이라는 것을 모르는 분들이 많습니다.
손가락 통증 확인법은??
손가락 첫마디가 예전보다 굵어지고 돌출된다는 특징을 보이면 퇴행성 관절염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손가락 두 번재 마디에 찌릿한 통증과 함께 뻣뻣하고 미열과 부기가 느껴진다면 류머티즘 관절염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새벽과 아침에 주로 증상이 심해지고, 류머티즘 관절염은 몸속 면역체계 이상으로 나타나기 때문에 반드시 전문의와 상담하는게 좋습니다.
관절 통증이 있어도 병원을 찾이 않는다는 것.
관절통증으로 수면 장애, 우울감, 불안감까지 심해진다고해요.
출처: MBN천기누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