밥이 술술 들어가는 짭조름하고 달달한 밥도둑반찬입니다. 제철 무에 멸치를 함께 조린 매운 무조림 만들기입니다. 매콤 달큼 밥맛 사는 매운 무조림입니다. 겨울엔 무가 가장 맛있는 계절입니다. 무는 생선조림에 필수입니다. 가장 손쉽게 사용할 수 있는 멸치를 넣어 만든 레시피입니다.
정미경의 매운무조림 만드는 법.
1. 잘말려진 멸치는 머리와 내장이 함께 제거되기도 합니다. 국멸치 20g은 반 갈라 머리, 내장을 제거해 주세요. 굵은 멸치는 구수하고 진한 맛이 좋습니다. 멸치를 반으로 가르는 게 포인트입니다.
2. 무는 단맛이 강한 뿌리 부분을 사용해주세요. 무 300g을 두툼하게 썰어 깍둑썰기를 해주세요.
3. 대파 20g은 반 갈라 한입 크기로 썰어주세요. 마늘 20g은 편을 썰어주세요. 냉장고 속 재료로 간단하게 만들어주세요.
4. 무는 익는데 시간이 많이 소요되요. 냄비에 무와 , 대파 마늘을 넣어주세요. 매운 무조림은 오랜 시간 조릴 필요가 없습니다. 국멸치도 함께 넣어주세요.
5. 양념장은 물 1컵(200ml)에 진간장 3큰술, 고춧가루 1큰술, 설탕 1큰술을 넣어주세요. 냄비에 조림장을 끼얹어주세요. 뚜껑을 덮고 익히기만 하면 끝이에요. 8분 정도 끓인 후 뚜껑 열고 2분 더 끓여주세요. 국물을 원하면 2분 더 끓이지 않고 완성해도 괜찮아요. 무에 양념이 더 배길 원하면 뚜껑을 열고 더조려 주세요.
밥에 쓱쓱 비벼 먹으면 금상첨화! 꽈리고추나 청양고추를 넣어도 좋습니다. 과정도 간단해 쉽게 만들 수 있습니다. 많은 재료가 필요하지 않은 매운 무조림 만들어보세요.
<출처: EBS1 최고의 요리비결>
댓글